아마존, 20년 만의 로고 리뉴얼… "더 따뜻한 미소"로 브랜드 일체감 강화

2025. 5. 12.

20년 만의 대대적 브랜드 리뉴얼
온라인 유통 대기업 아마존(Amazon)이 20여 년 만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면 재정비했습니다. 이번 리브랜딩은 디자인 스튜디오 코토(Koto)와 아마존 내부 디자인팀 XCM이 협업해 진행한 프로젝트로, 50개 이상의 아마존 서브 브랜드를 하나의 통일된 비주얼 체계로 정돈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존에 개별적으로 발전해온 자산들을 정리하며, 빠르게 성장해온 아마존의 브랜드 일관성을 되찾는 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아마존, 20년 만의 로고 리뉴얼… "더 따뜻한 미소"로 브랜드 일체감 강화

 

로고의 핵심은 ‘더 깊고 공감 가는 미소’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아마존 로고의 상징인 ‘미소형 화살표’의 형태 변화입니다. 단순한 방향 표시를 넘어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고 삶을 더 편하게 만든다는 아마존의 미션을 반영해, 로고의 화살표보다는 ‘공감력 있는 미소’에 더 강조를 두었습니다. 기존보다 화살표의 선과 끝을 더 굵고 넓게 하고, 새로운 ‘스마일 오렌지(Smile Orange)’ 색상으로 표현해 시각적 따뜻함을 더했습니다.

 

서브 브랜드 통합을 위한 폰트와 색상 리디자인
새롭게 제작된 전용 서체 ‘아마존 로고 산스(Amazon Logo Sans)’는 아마존 스마일, 캐시, 에코, 잡스 등 다양한 서브 브랜드에 적용됩니다. 또한 전자책 브랜드 킨들을 위해 만들어졌던 ‘엠버(Ember)’ 서체는 '엠버 모던(Ember Modern)'으로 진화해, 마케팅용 고충격 디자인부터 웹페이지의 정적 텍스트까지 모두 대응할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이 서체는 글로벌 사용을 위해 총 364개 언어로 확장되었으며, 디자인 에이전시 NAN과 협력해 제작되었습니다.

아마존, 20년 만의 로고 리뉴얼… "더 따뜻한 미소"로 브랜드 일체감 강화
아마존, 20년 만의 로고 리뉴얼… "더 따뜻한 미소"로 브랜드 일체감 강화
아마존, 20년 만의 로고 리뉴얼… "더 따뜻한 미소"로 브랜드 일체감 강화

 

일관된 그래픽 아이덴티티와 글로벌 확장성 확보
아마존은 서체 외에도 대표 색상과 아이콘 시스템도 재정립했습니다. 프라임(Prime), 아마존 그로서리, 알렉사(Alexa), 원 메디컬(One Medical) 등 핵심 서비스에 맞춘 표현력 있고 일관된 아이콘 스타일이 도입되었습니다. 웹사이트, 패키지, 유니폼, 창고, 차량 등 모든 고객 접점에서 통일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8개월간 진행된 대규모 리뉴얼 프로젝트
이번 리뉴얼은 총 18개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아마존과 코토 양측에 있어 매우 큰 작업이었습니다. 코토는 “전 세계 곳곳에서 박스, 스크린, 유니폼, 심지어 레이싱카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브랜드가 적용되는 모습을 보며 큰 만족을 느낀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최근 월마트(Walmart)와 혼다(Honda)의 리브랜딩 흐름과도 맥을 같이합니다.

아마존, 20년 만의 로고 리뉴얼… "더 따뜻한 미소"로 브랜드 일체감 강화
아마존, 20년 만의 로고 리뉴얼… "더 따뜻한 미소"로 브랜드 일체감 강화
아마존, 20년 만의 로고 리뉴얼… "더 따뜻한 미소"로 브랜드 일체감 강화

 

해당 글은 Dezeen 기사를 바탕으로 ChatGPT가 작성한 글입니다. ChatGPT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