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자와 유스케 프리츠한센 인터뷰 | 번역

2024. 12. 5.

저는 완벽함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름답게 나이 들어가는 것의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사용으로 인해 생기는 작은 얼룩과 흠집조차도 제게는 소중합니다. 저는 제품을 기념품으로서가 아니라, 사용하기 위해 구매합니다.

 

이번 독점 인터뷰에서는 디자이너 요스케 아이자와의 세계를 들여다봅니다. White Mountaineering의 창립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아이자와는 상징적인 브랜드들과의 협업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그는 디자인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자신의 독창적인 디자인 철학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나가노의 산속 오두막에서, 일본과 덴마크 디자인의 조화를 이룬 그의 공간을 소개합니다. 그는 PK 제품에 대한 애정을 언급하며, 디자인이 어떻게 자기 표현의 매개체가 되는지와 세월의 흔적이 깃든 물건들과 함께 사는 삶의 예술을 공유합니다.

아이자와 유스케 프리츠한센 인터뷰

 

요스케 아이자와는 누구인가요? 본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White Mountaineering에서 활동하는 패션 디자이너입니다. Moncler, Adidas, LARDINI 같은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했으며, 최근에는 COLMAR의 디자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디자인 컨설턴트로서 일본 물류 회사, 호텔, 자동차 회사의 유니폼을 디자인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본 프로 축구팀 "홋카이도 콘사도레 삿포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팀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총괄합니다. 현재 다마 미술대학과 도호쿠 예술공예대학의 겸임 교수로도 재직 중입니다. 제 직업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쉽게 말하자면 저는 디자인을 통해 더 나은 환경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집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위치, 설계자, 그리고 얼마나 살았는지도요.

이 산속 오두막은 나가노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차로 두 시간 거리의 가루이자와 지역에 있습니다. 일본에서 여름 휴양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어릴 적부터 이곳에 익숙했습니다. 아름다운 아사마산 기슭에 있는 아이스 스케이트 링크에서 하키를 즐기곤 했죠. 이곳은 여름에는 도시의 습기와 더위를 피해 쉬기 좋고, 겨울에는 스키와 스노보드를 즐기기에 완벽합니다. COVID-19 팬데믹과 이동 제한 때문에, 오랫동안 생각해왔던 이 산속 오두막을 짓기로 결심했습니다. 40년 된 이 집을 발견했을 때, White Mountaineering 플래그십 스토어를 설계한 SMALL CLONE의 창립자 사사키 씨를 초대해 리모델링 아이디어를 나눴습니다. 건물의 구조와 큰 통나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을 새로 리노베이션했습니다.

아이자와 유스케 프리츠한센 인터뷰

 

집을 꾸미는 데 영감을 준 사람이나 도움을 준 사람이 있나요?

저는 책과 역사를 통해 영감을 많이 받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아이디어를 선호하지만, 생활과 창작 공간을 과도하게 장식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공간 디자인은 자신을 표현하는 거울과 같습니다. 재료와 표면에 독특함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전통 일본 가옥에서는 벽에 고르지 않게 칠해진 페인트에서 불완전함의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완벽함을 추구하지 않지만, 시간이 흐르며 아름답게 나이 들어가는 것의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용으로 인해 생기는 작은 얼룩과 흠집조차도 제게는 소중합니다. 제 아들이 흘린 아이스크림 자국이 남아 있는 도쿄 집의 PK 의자는 저희 아이들이 이곳에서 자랐다는 증거 같은 특별한 물건이 되었죠.

 

일본과 덴마크 디자인 철학이 결합된 공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본 디자인, 주택, 건축이 스칸디나비아 디자이너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최근에 폴 키에르홀름(Poul Kjærholm)의 집을 방문하면서 그 이유를 알게 되었죠. 일본은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 문화가 있으며, 바닥에 앉거나 다다미 위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일본 사람들은 바닥과 매우 가까운 곳에서 생활합니다. 키에르홀름의 낮은 의자들, 예를 들어 PK22나 PK80 같은 디자인은 일본의 생활방식에 잘 맞으며, 일본인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집니다. 저의 아틀리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닥과 생활이 매우 가까워 가끔 바닥에서 잠을 자기도 합니다. 그래서 덴마크, 특히 키에르홀름 가구가 저의 일본식 집에 잘 어울립니다.

아이자와 유스케 프리츠한센 인터뷰

 

프리츠 한센(Fritz Hansen)을 처음 접했던 순간이 기억나시나요?

저는 다마 미술대학에서 공부했으며, 지금은 그곳의 겸임 교수로 있습니다. 전공은 섬유 디자인이었고, 그때부터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문화, 인테리어, 섬유에 매료되었습니다. 프리츠 한센과의 첫 만남은 대학에서 봤던 시리즈 7(Series 7) 의자를 통해서였습니다. 아르네 야콥센(Arne Jacobsen)과 폴 키에르홀름은 교과서에 실려 있었고, 의자는 단순히 앉는 용도가 아니라 저에게는 교육 자료와도 같았습니다.

 

처음 소유한 프리츠 한센 제품은 무엇이었나요?

제가 처음 소유한 프리츠 한센 제품은 15년 전 도쿄에 집을 지을 때 구입한 빈티지 AX 의자였습니다. 저는 세 개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도쿄에 있는 집과 도쿄와 가루이자와에 있는 두 개의 아틀리에입니다. 각 공간은 가구 선택에서 서로 다른 영감을 받습니다. 도쿄의 집에서는 시간이 흐르며 색이 변하는 아름다운 파티나(patina)를 지닌 가구를 선호합니다. 이러한 가구는 다음 세대에 물려줄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도쿄 아틀리에는 작업 공간으로 사용하며, 검은색 가죽의 PK 시리즈로 꾸며 패턴과 색상을 집중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가루이자와 아틀리에는 깊은 생각을 원할 때 방문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톤의 인테리어를 선택했습니다.

아이자와 유스케 프리츠한센 인터뷰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무엇인가요?

저는 모든 PK 제품을 좋아합니다. 제 디자인 과정에서 키에르홀름의 철학을 떠올리곤 합니다. 그가 했던 것처럼 서로 다른 재료를 결합하여 섬유 디자인을 만듭니다. 그의 디자인은 제 디자인 인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키에르홀름의 디자인 원칙인 건축적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고, 최대한 단순화하는 철학은 디자인의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글은 프리츠한센 인터뷰 기사를 바탕으로 ChatGPT가 번역한 글입니다. ChatGPT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