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15.
한국의 예술가 이미래(Mire Lee)는 테이트 모던(Tate Modern)에서 아홉 번째 현대자동차 위원회 작품 “오픈 운드(Open Wound)”을 공개했습니다. 이 설치 작품은 2025년 3월 16일까지 전시되며, 박물관의 터빈 홀을 과거의 산업적 역사와 재생, 부패의 주제를 동시에 탐구하는 풍경으로 변모시킵니다. 이미래는 테이트 모던이 과거 뱅크사이드 발전소(Bankside Power Station)로 기능했던 점을 고려하여 7미터 길이의 터빈을 크레인에서 매달아 설치했습니다. 터빈 내부를 통해 어두운 핑크색의 점성이 있는 액체가 움직이며, 이는 유연한 실리콘 튜브를 통해 흘러내립니다. 이러한 튜브는 천 조각으로 만들어진 조형물이 액체를 흡수하는 트레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작품 메커니즘
작품에서는 흡수된 액체가 건조대에 옮겨지고, 조각들은 금속 체인으로 천장에 걸려 있습니다. 이미래는 산업 자재인 강철, 실리콘, 시멘트를 사용하여 생명력의 취약함을 언급하는 기괴한 동적 조각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움직임과 질감을 활용하여 존재의 덧없음을 조명합니다. 이미래는 현재 뉴욕의 티나 킴 갤러리(Tina Kim Gallery), 상하이의 안테나 스페이스(Antenna Space), 그리고 2024년 5월부터 공동 대표로 나선 슈르트 마거스(Sprüth Magers)에 의해 대표되고 있습니다.
작가 활동
이미래의 대표작들은 2023년 뉴욕의 뉴 뮤지엄(New Museum)에서 열린 “블랙 선(Black Sun)” 개인전과 2022년 베니스 비엔날레(Venice Biennale)에서의 “끝없는 집: 구멍과 방울(Endless House: Holes and Drips)”이 있습니다. 그녀의 최근 작품은 살색 실리콘 튜브와 비계를 사용하여 전시된 기괴한 조각 설치물로 주목받았습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이미래가 예술계에서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녀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예술과 산업을 아우르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그녀는 계속해서 현대 미술 씬에서 중요한 인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테이트모던 X 현대자동차 파트너십
테이트 모던의 터빈 홀 위원회는 박물관의 연례 프로그램에서 두드러진 작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대자동차와의 파트너십은 2015년 아브라함 크루즈빌레가스(Abraham Cruzvillegas)의 설치로 시작되었습니다. 지난해에는 가나의 아티스트 엘 아나추이(El Anatsui)가 터빈 홀을 장식한 조각 타페스트리를 전시하였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2026년까지 계속될 예정이며, 매년 새로운 아티스트의 작품이 전시됩니다. 이는 테이트 모던이 현대 미술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중요한 플랫폼이 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미래의 예술적 여정
이미래의 작품은 생명과 죽음, 그리고 재생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그녀의 설치물은 관객들에게 새로운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이로 인해 그녀의 작업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시 기간 동안 많은 이들이 “오픈 운드”를 경험하며 이미래의 독창적인 예술 세계에 빠져들 것입니다. 이번 전시는 그녀의 예술적 여정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작품들도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미래 작가 소개
이미래(Mire Lee)는 1988년 한국에서 태어난 현대 미술 작가로, 기괴한 동적 조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미국의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녀의 학업 기간 동안 다양한 매체와 기술을 활용하여 현대 미술의 복잡한 주제를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교육적 배경은 그녀의 작품에서 산업 자재와 기계적 요소를 결합하는 독창적인 접근 방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녀는 주로 산업 자재인 강철, 실리콘, 시멘트를 사용하여 생명과 존재의 취약함을 탐구합니다. 이미래의 작품은 움직임과 질감을 통해 관객에게 강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녀는 뉴욕의 티나 킴 갤러리, 상하이의 안테나 스페이스, 그리고 슈르트 마거스에 의해 대표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뉴 뮤지엄에서 “블랙 선(Black Sun)”이라는 개인전을 개최하였으며, 2022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는 “끝없는 집: 구멍과 방울(Endless House: Holes and Drips)”이라는 설치작품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미래는 현대 미술 씬에서 중요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작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해당 글은 Artsy 기사를 바탕으로 Ai가 작성한 글입니다.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