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즈 서울 2024 "꼭 봐야 할 추천 갤러리와 작가 및 작품 목록"

2024. 8. 30.

2024년 프리즈 서울에서 놓쳐선 안 될 여섯 곳의 대표적인 갤러리를 소개합니다. 이번 행사에는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화이트 큐브 White Cube, 페이스 갤러리 Pace Gallery, 페로탕 Perrotin, 르롱앤코 Galerie Lelong & Co., 그리고 데이비드 즈워너 David Zwirner가 참여하여 그들의 뛰어난 아티스트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각 갤러리는 현대 미술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관람객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들 갤러리의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주요 작품과 작가들을 소개하며, 예술 애호가라면 꼭 봐야 할 하이라이트를 선정했습니다. 프리즈 서울 2024에서 만날 수 있는 예술적 걸작들을 미리 확인하고, 감동을 더할 준비를 해보세요.

프리즈 서울 2024는 코엑스에서 9월 4일부터 7일까지 개최됩니다. 운영 시간 확인 및 티켓 구매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프리즈 서울 2024 꼭 봐야할 추천 갤러리 6과 아래 갤러리 소개 및 주요 작가와 작품 목록입니다.

 

프리즈서울 2024 꼭 봐야할 갤러리 6

  1. 화이트 큐브 White Cube
  2. 페이스 갤러리 Pace Gallery
  3. 알민 레쉬 Almine Rech
  4. 페로탕 Perrotin
  5. 르롱앤코 Galerie Lelong & Co.
  6. 데이비드 즈워너 David Zwirner

Howardena Pindell, Tesseract 7, 2023 (사진: 화이트큐브 홈페이지)

 

1. 화이트 큐브 White Cube 

화이트 큐브(White Cube) 갤러리는 1993년에 설립된 세계적인 현대미술 갤러리로, 런던, 홍콩, 뉴욕, 파리, 그리고 서울 등지에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 갤러리는 강남구 도산대로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2023년에 개관하여 한국 미술 시장에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프리즈 서울 2024(Frieze Seoul 2024) 행사에서 화이트 큐브는 여러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마그리트 휴모(Marguerite Humeau)의 The Disappearance of the Bird (2024), 마리나 레인간츠(Marina Rheingantz)의 Anthill (2023), 그리고 모나 하툼(Mona Hatoum)의 Still Life (Medical Cabinet) III (2024)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호워디나 핀델(Howardena Pindell)의 Tesseract 7 (2023), 조지 바젤리츠(Georg Baselitz)의 Das Hemd ist nicht gelb (2012) 등의 작품도 전시될 예정입니다.

특히 갤러리에서는 가브리엘 오로즈코(Gabriel Orozco)의 아시아 첫 개인전도 열릴 예정으로, 그의 대표적인 회화와 종이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오로즈코의 작품은 기하학적 패턴과 유기적 형태의 결합을 통해 독특한 미적 경험을 제공하며, 특히 그의 작품에서 자주 등장하는 원형과 격자가 그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프리즈 서울 2024에서 화이트 큐브는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글로벌 현대미술의 최전선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1, 관련 링크 2, 관련 링크 3)

Robert Indiana LOVE (Gold), c. 2009 (사진: 페이스 갤러리 홈페이지)

 

2. 페이스 갤러리 Pace Gallery

페이스 갤러리(Pace Gallery)는 현대 미술의 선구적인 갤러리 중 하나로, 1960년대에 뉴욕에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여러 도시에 지점을 두고 있으며, 한국 서울에도 2017년에 지점을 개설하여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페이스 갤러리는 미니멀리즘, 추상 표현주의, 개념 미술 등 다양한 현대 미술의 주요 흐름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작업하며,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4년 프리즈 서울(Frieze Seoul)에서 페이스 갤러리는 다양한 세대와 스타일의 작가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중 몇몇 주요 작품과 작가들을 소개하자면:

  • 로버트 인디애나(Robert Indiana) - 그의 유명한 "LOVE" 조각이 이번 전시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인디애나는 언어와 색채를 활용한 독창적인 시각적 언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엘름그린 & 드라그셋(Elmgreen & Dragset) - 이들은 정체성과 소속감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새로운 조각 작품 "Did I Grow?"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작품은 대리석과 브러시드 스틸로 제작된 소년의 형상을 담고 있습니다.
  • 이우환(Lee Ufan) - 이우환의 1988년작 회화가 전시되며, 이와 더불어 서울 지점에서 그의 다른 전시가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우환은 '관계'와 '존재'에 대한 철학적 탐구로 잘 알려진 작가입니다.
  • 카일리 매닝(Kylie Manning) - 매닝은 이번 전시에서 2024년 신작 "Haenyeo"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작품은 그녀의 독특한 회화적 기법을 통해 동적인 움직임과 변화를 표현합니다.
  • 피네이로 벨로(Alejandro Piñeiro Bello) - 올해 갤러리 프로그램에 새롭게 합류한 벨로는 전통적인 재료를 사용해 자연 풍경과 민속 전통을 환기시키는 추상 회화를 선보입니다.

이 외에도 페이스 갤러리는 여러 세대의 작가들을 한데 모아,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과 예술적 표현을 통한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번 프리즈 서울에서의 페이스 갤러리 부스는 현대 미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우르는 풍부한 전시가 될 것입니다. (관련 링크)

Roby Dwi Antono Jenar, 2024

 

3. 알민 레쉬 Almine Rech

알민 레쉬(Almine Rech)는 현대 및 모던 아트를 중심으로 하는 국제적 갤러리로, 파리, 브뤼셀, 런던, 뉴욕, 상하이, 모나코 등 여러 도시에 지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갤러리는 다양한 세대와 국적의 예술가들을 지원하며,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프리즈서울 2024에서 Almine Rech는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중에는 한국의 저명한 작가인 하종현, 정영주, 김민정, 최명영, 김창열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또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작가들, 예를 들어 알렉스 이스라엘(Alex Israel), 팀 커티스(Tim Curtis), 조나단 가드너(Jonathan Gardner) 등의 작품도 전시됩니다. 이들 작품은 추상과 구상을 넘나들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현대 예술의 경계를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Almine Rech는 현대와 모던 아트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깊이 있는 예술적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관련 링크)

 

Bernard FRIZE Omena, 2023 (사진: 페로탕 홈페이지)

 

4. 페로탕 Perrotin

프리즈 서울 2024에 참여하는 페로탕(Perrotin) 갤러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 미술 갤러리로, 파리, 뉴욕, 서울, 홍콩, 도쿄 등 여러 도시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1990년 프랑스 파리에서 에마뉘엘 페로탕(Emmanuel Perrotin)이 설립한 이 갤러리는 예술계의 혁신적인 작가들을 지원하고, 그들의 작품을 전 세계에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페로탕은 특히 현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는 전시를 통해, 예술과 대중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리즈 서울 2024에서 페로탕은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며, 특히 국제적인 명성을 가진 아티스트들과 함께 협업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전시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 갤러리는 프리즈 서울을 통해 한국 미술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더욱 확고히 다지려 하고 있으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페로탕이 선보일 주요 작가로는 무라카미 다카시(Takashi Murakami), 박가희, 소피 칼(Sophie Calle), 베르나르 프리츠(Bernard Frize)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주제로 현대 미술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는 작품들을 출품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무라카미 다카시는 일본 전통 예술과 팝아트를 융합한 작품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번 프리즈 서울에서도 그의 최신작을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페로탕의 부스는 이러한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들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며, 한국 및 아시아의 미술 애호가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 링크)

좌: Etel Adnan Astre et signes 6, 2021 / 우: Samuel Levi Jones Autonomy, 2022 (출처: 르롱앤코 홈페이지)

 

5. 르롱앤코 Galerie Lelong & Co.

갤러리 르롱앤코(Galerie Lelong & Co.)는 파리와 뉴욕에 기반을 둔 세계적인 갤러리로, 현대 미술의 중요한 작가들과 유산들을 대표합니다. 갤러리는 1940년대 중반에 설립되어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현대 미술의 다양한 미디어와 양식을 탐구하는 작품들을 선보여 왔습니다.

2024년 프리즈서울(Frieze Seoul)에서 Galerie Lelong & Co.는 COEX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가하여 다양한 국제적인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들 중에는 에텔 아드난(Etel Adnan),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조안 미로(Joan Miró), 다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요코 오노(Yoko Ono), 자움 플렌사(Jaume Plensa)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에텔 아드난의 "Astre et signes 6"(2021), 사무엘 레비 존스의 "Autonomy"(2022), 그리고 아나 멘디에타의 "Flower Person, Flower Body"(1975/2020)와 같은 작품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들은 각각 독특한 매체와 표현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드난의 캔버스에 그려진 상징적 기호들, 존스의 법률서적을 재구성한 작업, 멘디에타의 상징적인 컬러 사진 등으로 다채로운 미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Galerie Lelong & Co.는 이러한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현대 미술의 경계를 탐구하며, 이번 프리즈서울에서 관람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 링크 1, 관련 링크 2)

Yayoi Kusama PUMPKIN, 2013 (출처: 데이비드 즈워너 홈페이지)

 

6. 데이비드 즈워너 David Zwirner

데이비드 즈워너 David Zwirner 갤러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미술 갤러리로, 뉴욕, 런던, 파리, 홍콩 등 여러 도시에 지점을 두고 있습니다. 2024년 프리즈서울에서 David Zwirner 갤러리는 다양한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주요 작가로는 쿠사마 야오이(Yayoi Kusama), 루크 튜만스(Luc Tuymans), 조셉 앨버스(Josef Albers)등이 있으며, 쿠사마의 대표적인 호박과 폴카 도트 모티프 작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 Richter)의 복잡하고 다층적인 추상 회화, 엘리자베스 페이튼(Elizabeth Peyton)의 최근 작품, 캐서린 번하트(Katherine Bernhardt)의 팝 문화 아이콘을 담은 작품들도 전시될 예정입니다.

프리즈서울 2024에서 David Zwirner 갤러리는 이러한 다양한 작품을 통해 현대미술의 깊이와 다양성을 선보일 것입니다. David Zwirner 갤러리의 부스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국제적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해당 글은 프리즈서울 2024 방문을 앞두고 리서치 차원에서 한 편집자의 질문을 바탕으로 Ai가 작성한 글입니다. 구체적인 갤러리와 작가, 작품 명은 실제 프리즈서울 2024 행사와 다를 수 있으며, 중요한 사항은 행사 주최 측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Ai가 참고한 자료는 본문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