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로 리베르소 스피드마스터: 시계 이름은 어떻게 지어질까?

2024. 9. 26.

시계 이름은 그 자체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닙니다. 최근 오리엔트(Orient) 브랜드가 '밤비노(Bambino)'와 '마코(Mako)'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된 것은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 덕분이었습니다. 오리엔트 브랜드 매니저 비브케 버드(Wiebke Bird)에 따르면, 이 이름들은 시계의 고유한 특징을 반영하며, '밤비노'는 1950년대 중반 이탈리아 라이프스타일을 연상시킵니다. 이러한 소비자 주도적인 명명 방식은 다른 브랜드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이코(Seiko)의 '몬스터(Monster)', '사무라이(Samurai)', '참치캔(Tuna Can)'과 같은 별명들이 있습니다.

오데마 피게(Audemars Piguet) 로열 오크 x 카롤리나 부치(Carina Bucci)

 

이름의 중요성과 영향

이름은 시계 디자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니스(Zenith)의 제품 개발 이사인 로맹 마리에타(Romain Marietta)는 제품 이름이 시계를 더 인간적이고 친근하게 만들어준다고 말합니다. 디자인이 우선적으로 중요하지만, 이름은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대표적인 예로 '서브마리너(Submariner)', '스피드마스터(Speedmaster)', '로열 오크(Royal Oak)' 같은 이름이 있습니다. 이처럼 뛰어난 디자인과 적절한 이름은 시간이 지나도 아이코닉한 존재로 남게 됩니다.

 

기술적 이름 선호 경향

일부 브랜드는 기능적이고 기술적인 이름을 선호합니다. 벨 앤 로스(Bell & Ross)처럼 모델을 코드화한 'BR-03'과 같은 이름은 더 기술적인 분위기를 강조합니다. 이는 자동차 업계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명 방식과 유사합니다. 벨 앤 로스는 이러한 명명 방식이 제품의 기능 중심적 성격을 강조한다고 주장합니다. 아우디(Audi)와 메르세데스(Mercedes)와 같은 자동차 브랜드의 명명 방식과 동일한 논리를 따르고 있습니다.

피아제 폴로(Piaget Polo) – 이 루비 세팅된 버전
예거 르쿨트르 리베르소(Jaeger-LeCoultre Reverso)

 

이름 선정의 어려움

신모델의 양이 많아지면서 독창적인 이름을 찾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매년 수천 개의 시계가 출시되다 보니, 사용되지 않은 이름을 찾는 것만으로도 도전입니다. 게다가 글로벌 시장에서 의미가 통하는 이름을 찾는 것은 더 큰 과제입니다. 예를 들어, 한 언어에서는 긍정적인 의미를 가진 이름이 다른 문화권에서는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성 때문에 일부 브랜드는 모델을 코드화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우연한 이름의 성공

때로는 우연히 붙여진 이름이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합니다. 예거 르쿨트르(Jaeger-LeCoultre)가 1968년 출시한 '폴라리스(Polaris)'는 원래 'E859'라는 참조 번호로 불렸습니다. 하지만 미국 판매 에이전트가 이 모델에 '폴라리스'라는 이름을 붙이기로 결정했고, 이는 성공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몇 년 전 도입된 핵미사일 시스템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 그리 좋은 생각이 아닐 것이라고 말할 수 있었던 사람들도 결국 틀렸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이처럼 때로는 이름 선정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시계 브랜드는 이름을 법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어려운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해당 글은 Wallpaper 기사를 바탕으로 Ai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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