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9. 24.
1920년대, 독일의 여행가방 제조업체 리모와(Rimowa)는 알루미늄 트렁크를 제작했습니다. 이후 몇십 년 동안, 회사의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들은 이 디자인을 반복적으로 개선하여 리모와의 상징적인 제품인 홈이 있는 바퀴 달린 여행가방을 만들어냈습니다. 오늘날 리모와는 이 디자인의 다음 진화를 선보입니다: 알루미늄 핸드백입니다. 이 핸드백은 여행가방의 축소판처럼 보이며, 가격은 2,125달러(약 300만 원)입니다. 실버와 블랙 색상으로 출시되며, 샤넬(Chanel), 루이 비통(Louis Vuitton), 구찌(Gucci)와 같은 브랜드와 경쟁할 예정입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의 전환
리모와의 '오리지널' 백은 수트케이스 외의 제품으로 확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소비자들이 자주 여행가방을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리모와는 다른 제품을 만드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최근 5년 동안, 리모와는 백팩과 더플백을 출시했으며, 이는 자사의 여행가방과 통합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오리지널 백은 리모와의 최대 액세서리 출시로, 브랜드를 단순한 여행가방 제조업체에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재정의합니다. 이 백은 일상 생활에서도 사용되도록 디자인되어, 지갑, 열쇠, 헤드폰, 충전기를 수납할 수 있을 만큼 큽니다.
기능성과 디자인의 조화
디자이너들은 이 핸드백이 주목받는 디자인 개체가 되기를 원하면서도, 수트케이스처럼 기능적이고 잘 만들어지도록 신경 썼습니다. 이 핸드백은 200개의 개별 부품으로 구성되며, 독일 쾰른에 위치한 리모와의 공장에서 제작됩니다. 또한, 유니섹스 디자인으로 남성과 여성이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버튼 클릭으로 한 손으로 쉽게 열 수 있도록 설계하여, 전화기나 자전거를 타고 있을 때도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수년간의 프로토타입 제작과 반복 작업을 거쳐 완성되었습니다.
사용 흔적
리모와의 CEO인 위그 본네 마시멍(Hugues Bonnet-Masimbert)은 소비자들이 이 핸드백을 자주 사용해 알루미늄에 흠집과 찌그러짐이 생기기를 희망합니다. 그는 "우리 수트케이스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알루미늄의 찌그러짐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이는 얼마나 많이 사용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장소에 가져갔는지를 나타내는 표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과거 리모와는 티파니(Tiffany), 디올(Dior), 수프림(Supreme)과 같은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여 한정판 수트케이스를 제작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오리지널 백으로 리모와는 독립적인 패션 브랜드로 자리 잡고자 합니다. 본네 마시멍은 "우리는 독특한 제품을 제공하고 싶습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산업적 미학
리모와의 디자인은 독일의 엔지니어링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산업적이고 현대적인 미학을 자아냅니다. 발렌시아가(Balenciaga)나 오프-화이트(Off-White)와 유사한 디자인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이 핸드백이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기를 원합니다. 특히, 다양한 사용자층을 겨냥하여 모든 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접근 가능한 럭셔리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리모와는 이제 여행가방 제조업체에서 패션 브랜드로의 변모를 꿈꾸고 있습니다.
해당 글은 Fast Company 기사를 바탕으로 Ai가 작성한 글입니다.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