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 LA올림픽 "차 없는 올림픽 도전"

2024. 8. 26.

2028년 하계 올림픽이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개최 도시는 "차 없는" 올림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왕으로 군림하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이 계획은 과도하게 낙관적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과거 로스앤젤레스는 광범위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그 흔적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오늘날 이 도시는 여전히 대중교통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스앤젤레스는 올림픽 기간 동안만이라도 이 계획을 성공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8 LA올림픽 "차 없는 올림픽 도전"

 

LA, 대중교통 시스템의 몰락

1900년대 초반, 로스앤젤레스는 철도 거물 헨리 헌팅턴(Henry Huntington)의 주도로 트롤리 시스템을 통해 도시 외곽과 중심부를 연결하는 효율적인 교통망을 구축했습니다. 당시에는 "레드 카(Red Cars)"와 "옐로우 카(Yellow Cars)"로 불리는 전기 트롤리들이 도시 전역을 달렸습니다. 하지만 1940년대 중반, 전쟁 이후 자동차와 석유 산업의 성장으로 인해 대중교통 시스템이 해체되었습니다. 내셔널 시티 라인스(National City Lines)라는 회사가 이를 인수하면서 트롤리를 없애고 버스로 대체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로스앤젤레스는 자동차 중심 도시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2028년 올림픽 교통 시스템

로스앤젤레스는 2028년 올림픽을 대비하여 새로운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시는 버스뿐만 아니라 네 개의 경전철 노선과 두 개의 지하철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림픽을 대비해 공항과 철도 시스템을 연결하고, 올림픽 기간 동안 3,000대 이상의 버스를 다른 지역에서 빌려와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전거 도로 확충 계획도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교통 인프라 확충이 올림픽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2028 LA올림픽 "차 없는 올림픽 도전"
2028 LA올림픽 "차 없는 올림픽 도전"

 

차 없는 올림픽 도전

로스앤젤레스는 올림픽 기간 동안만이라도 도시를 "차 없는" 상태로 만들기 위해 교통과 주차를 매우 불편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시민들과 방문객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계획이 성공한다고 해도, 올림픽이 끝난 후 다시 자동차 중심의 도시로 돌아갈 가능성이 큽니다. 로스앤젤레스는 한때 대중교통의 영광을 누렸지만, 그 영광을 되찾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대규모 자본 투자와 장기적인 교통 계획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올림픽과 LA의 교통 문제

과거 로스앤젤레스는 1984년 올림픽에서도 교통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1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버스를 이용하고, 트럭 운행 시간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교통 혼잡을 피했습니다. 그러나 2028년 올림픽은 1984년보다 50% 더 많은 인구가 참여할 예정이므로, 동일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로스앤젤레스 조직위원회는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올림픽이 끝난 후에도 로스앤젤레스의 교통 문제는 여전히 큰 도전 과제로 남을 것입니다.

 

해당 글은 Wired 기사를 바탕으로 Ai가 작성한 글입니다.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