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6. 8.
지라드의 아카이브에서 부활한 디자인
미국의 대표적인 가구 브랜드 허먼 밀러(Herman Miller)가 자사 텍스타일 부문 초대 디렉터인 알렉산더 지라드(Alexander Girard)의 아카이브에서 또 하나의 클래식 작품을 재출시했습니다. 이번에 복각된 ‘지라드 스툴(Girard Stool)’은 네 개의 다리로 구성된 18.6인치(약 47cm) 높이의 스툴로, 풋레스트나 좌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라드가 디자인한 기하학적 패턴 텍스타일을 비롯해 현재 허먼 밀러의 다양한 패브릭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1967년 디자인, 2024년의 지속가능성
이번에 재출시된 지라드 스툴은 1967년에 처음 디자인되었으며, 현대적인 감각으로 지속가능성을 더해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재활용 알루미늄과 바이오 기반 폼을 사용하여 환경 친화성을 강조했습니다. 지라드는 1952년부터 1973년까지 허먼 밀러에서 300개가 넘는 텍스타일을 디자인한 인물로, 그의 감각적인 색채와 패턴은 이번 스툴에서도 그대로 살아납니다.
지속되는 지라드 리바이벌 프로젝트
이번 스툴 복각은 허먼 밀러가 최근 몇 년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라드 리바이벌 프로젝트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올해 1월에는 꽃잎 모양의 테이블인 ‘지라드 플라워 테이블(Girard Flower Table)’을 복각했으며, 이전에는 단색 톤으로 구성된 ‘지라드 컬러 휠 오토만(Girard Color Wheel Ottoman)’과 2023년에 오리지널 포스터 컬렉션도 재출시한 바 있습니다.
아카이브 재해석으로 실적 회복 노리는 허먼 밀러
허먼 밀러의 모회사 밀러놀(MillerKnoll)은 올해 3월 실적 발표에서 전년 대비 0.4% 소폭 증가한 순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이코닉 제품의 친환경 리디자인은 실적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작년에는 이임스 라운지 체어(Eames Lounge Chair)의 지속가능성 버전도 선보였습니다. 이처럼 아카이브 제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전략은 이케아(Ikea)도 활용하고 있는 방식으로, 클래식 디자인의 힘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의 가치 재조명
허먼 밀러는 이번 복각을 통해 알렉산더 지라드의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감각을 다시금 조명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명작을 현대적 감각과 기술로 복원하면서,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를 강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소비자층까지 확보하고 있습니다. 지라드의 유산은 여전히 오늘날의 디자인 트렌드에서도 유효한 감동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해당 글은 Fast Company 기사를 바탕으로 ChatGPT가 작성한 글입니다. ChatGPT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