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르 잔느레 찬디가르 의자 "식민주의 유산 · 디자인 복제 화두 던진 디자인 아이콘"

2024. 10. 28.

스위스 건축가 피에르 잔느레(Jeanneret)가 이끄는 팀이 만든 찬디가르 의자는 중세 근대 디자인에서 지역 디자이너들의 역할을 지우는 문제를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이 의자는 인도의 찬디가르에서 지방 관공서와 주거용 건물에 배치되도록 설계된 티크 나무와 직조된 등받이와 좌석을 가진 의자입니다. 보통 ‘이지 체어’라고 불리는 디자인으로, 콤파스 다리와 팔걸이, 그리고 등받이가 좌석과 결합된 구조를 가졌으나, 용도에 따라 다양한 버전이 존재했습니다.

피에르 잔느레 찬디가르 의자 "식민주의 유산 · 디자인 복제 화두 던진 디자인 아이콘"

 

모던주의와 지역 재료의 융합

이 의자는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 본명 샤를 에두아르 잔느레)가 설계한 모듈 시스템에 기반해 실용적이면서도 기능적이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인도의 자재와 제작 기술을 반영한 이 의자는 독립 직후 인도의 건축적 재탄생을 상징하며, 펀자브(Punjab) 주의 새 수도 건설을 목표로 했던 인도 초대 총리 자와할랄 네루(Jawaharlal Nehru)의 요청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초기 계획은 미국의 알버트 메이어(Albert Mayer)가 맡았으나, 프로젝트를 이어받은 르 코르뷔지에와 유럽 및 인도 건축가들의 팀이 완성했습니다.

 

지역 제조와 무단 복제의 역사

찬디가르 주변의 지역 공방에서 제작된 이 의자는 도시 곳곳에 대량 설치되었습니다. 유럽의 전후 복구 작업과 유사하게, 빠른 속도의 대규모 건설은 반복 가능한 디자인과 결합되었고, 이는 현대 건축에서 새로운 시작을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철저한 기록이나 저작권 보호가 부족했던 이유로 20세기 후반에는 널리 알려지지 못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 유럽의 미술품 딜러들이 찬디가르에서 이 의자가 버려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수입하면서, 이후 경매에서 높은 가치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피에르 잔느레 찬디가르 의자 "식민주의 유산 · 디자인 복제 화두 던진 디자인 아이콘"

 

찬디가르 지역사회와 문화재 보호의 중요성

이 의자가 국제 시장에서 재조명되면서 현지인들이 문화재로서 의자에 대한 보호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2008년 뉴욕 타임스는 "지역 행정기관에 의해 버려지고 팔리는 가구의 구매는 불법이 아니었다"며, 찬디가르의 문화유산이 유출되고 있음에 대한 전문가들의 유감을 보도했습니다. 이후 이 의자는 디자인 클래식으로 자리 잡아, 2017년에는 킴 카다시안의 캘리포니아 자택에 배치되는 등 유명세를 얻었고, 저작권 보호 부재로 인해 현재도 다양한 복제품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식민주의 유산의 관계

찬디가르 의자는 중흥을 위한 표준 개념을 복잡하게 만들며, 부활과 식민주의적 자원 착취의 연결을 강조합니다. 한편, 인도 건축가 율리 초우드리(Eulie Chowdhury)의 역할도 최근 재조명되었으며, 지역 학자들은 찬디가르 체어 프로젝트를 통해 이러한 디자인에서 소외된 이들의 역할을 재발견하고 있습니다. 찬디가르 체어 프로젝트는 의자에 대한 단순한 재사용의 이야기를 넘어, 해당 지역의 맥락과 식민지적 유산을 반영하며, 이를 재현한 국제 미술 시장의 관행을 비판합니다.

피에르 잔느레 찬디가르 의자 "식민주의 유산 · 디자인 복제 화두 던진 디자인 아이콘" / 우: 지적 재산권 보호가 부족해 여전히 다양한 복제품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해당 글은 Dezeen 기사를 바탕으로 ChatGPT 4o가 작성한 글입니다. ChatGPT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