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인기도 맞춤 릴스 해상도 "조회수 낮으면 영상 품질 저하된다"

2024. 10. 28.

인스타그램의 비디오 품질이 콘텐츠의 인기도에 따라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최근 인스타그램의 책임자인 아담 모세리(Adam Mosseri)는 비디오 AMA를 통해 일부 비디오가 낮은 품질로 제공되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모세리는, 처음 조회수가 높지 않은 비디오는 낮은 품질로 처리되며, 이후 조회수가 늘어나면 고품질로 다시 렌더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정책은 플랫폼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합니다.

 

조회수에 따라 결정되는 품질

모세리는 인스타그램이 사용자들에게 가능한 최고 품질의 비디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조회수가 초반에 몰리는 특성을 고려해, 조회수가 낮으면 비디오 품질을 낮춰 자원을 절약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조회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 인스타그램은 해당 비디오를 고품질로 다시 렌더링해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는 플랫폼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며, 시청률이 높은 비디오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는 방식입니다.

 

자원을 집중하는 정책

모세리는 조회수가 높은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자원을 할당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조회수에 비례해 콘텐츠 품질이 높아지는 인스타그램의 방침을 따르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는 보다 정교한 인코딩을 적용받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은 방침은 콘텐츠 품질이 아닌 콘텐츠 자체의 매력도가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Threads 링크

Mosseri explains that video quality doesn’t ultimately matter. Screenshot: Threads

 

소규모 크리에이터에 대한 우려

소규모 크리에이터들이 품질 문제로 불이익을 받는다는 지적에 대해 모세리는 “우려할 만한 점”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사람들이 비디오의 품질보다는 내용에 반응한다고 강조하며, 품질보다 콘텐츠의 본질이 시청자들의 반응을 이끈다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설명은 메타(Meta)가 자원 배분 정책을 밝혔던 이전 입장과 일치합니다. 메타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 비디오를 업로드하는 상황을 감안해 이와 같은 방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메타의 비디오 처리 과정

메타는 2021년에 증가하는 비디오 업로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단계의 인코딩 절차를 도입했습니다. 초기 업로드 시 빠르고 기본적인 인코딩이 적용되며, 조회수가 증가하면 보다 정교한 인코딩이 추가됩니다. 이 정책은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에 고성능 자원을 배분하기 위한 방침으로, 결국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고화질의 비디오를 제공받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자원 절약과 인기 콘텐츠에 대한 품질 보장이 결합된 결과입니다.

 

해당 글은 TheVerge 기사를 바탕으로 Ai가 작성한 글입니다.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