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의 업무 내가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의 몰입

2023. 4. 25.

31인 기업은 얼마나 일하나? 연재를 시작한다. 앞서 2장에서 돈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이제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일하는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1인 기업가에게 주어진 일이 무엇인지를 먼저 정리해야 한다. 일의 분류 방법은 다양하겠으나, 나는 일회성 업무반복적 업무로 크게 나누어 정리한다. 일회성 업무는 상품 판매 전에 이루어지며 비즈니스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일이다. 반면, 반복적인 업무는 상품 판매 중에 이루어지며 비즈니스가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일이다.

이 글은 비즈니스 카테고리 연재 중으로 3-1. 내가 할 수 있고 (and) 하고 싶은 일의 몰입 편이다

연재 첫 글과 목차 

 

[1인기업 업무 분류]

  일회성 업무 반복적 업무
업무 시기 상품 판매 전 상품 판매 중
업무 강도 강함 약함
업무 시간 많음 적음
업무 목록 상품소싱
디자인
상품입고
이미지제작
원고 작성
브랜딩
광고
마케팅
고객상담
택배발송
재고관리
세무

 

모든 일을 1인 기업가 본인이 직접 하면 할수록 좋다. 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잘할 수 있느냐는 또 다른 문제이다. 나는 1인기업가라면, 위에 열거한 업무 목록의 80%를 직접해야 하며 그것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생존이 어렵다. 그럼 80%를 어떻게 선정하는가? 선정 기준만 명확히 세우면 된다. 나의 기준은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의 교집합을 정하고 80%를 그곳에 우선순위로 채워 넣는 것이다. 내가 할 수 없거나, 하고 싶은 일의 외주는 다음 편에서 다루겠다.

 

일회성 업무의 몰입
내가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

내가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은 디자인과 에디팅에 관련된 업무로, 이미지 제작, 상세페이지 원고 작성, 브랜딩 등 대부분 일회성 업무다. 고객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는 스마트폰 화면에 보이는 시각정보만으로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 정보와 텍스트 정보로 이루어진 시각정보를 어떻게 구성하는가가 대부분이다. 나는 디자인을 전공하고 에디터로 일해서 해당 업무에 어느 정도 즐거움을 느낀다. 그러고 보니 디자인과 에디팅에 대한 이해와 실무 경험이 1인 기업을 경영하는 데 큰 힘이 됐다고 생각한다.

앞서 정리하였듯이 일회성 업무는 업무 강도가 강하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이라 했지만 정작 몰입해서 하고 나면 마라톤을 완주한 것처럼 힘들고 일이 마무리되기까지 그 생각에만 몰두하게 되어 불안감, 우울함을 느끼고 주변 사람들에게 감정적으로 실수를 하는 일도 잦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완성했을 때의 만족감, 그리고 그것이 계획대로 잘 판매됐을 때의 성취감은 이를 모두 상쇄할 만큼 크고 값지다.

 

반복적 업무의 생산성 향상
내가 하고 싶지 않지만, 해야만 하는 일

 

내가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만 있으면 좋겠지만, 하기 싫어도 해야만 하는 일이 있다.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주로 반복적 업무이다. 그 중 광고와 같이 자동화할 수 있는 것은 자동화하고, 마케팅과 같이 외주화 할 수 있는 것은 외주를 준다. 자동화도 할 수 없고 외주화도 할 수 없어서 해야만 하는 일은 고객상담, 택배업무, 재고관리이다.

고객상담은 인공지능 AI기술로 간단한 답변은 자동화할 수 있지만, 민감한 고객 상담의 경우 직접 답해야 한다. (전화 상담은 안내 멘트 및 부재중 발신자에게 상담링크 문자 발송으로 대체한다.) 택배발송의 경우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면 건당 나가는 택배는 처리할 수 있지만, 풀필먼트 센터에 입고하는 택배(또는 밀크런) 또는 자사몰에서 출고되는 주문 건 택배는 직접 발송해야 한다. 재고관리 또한 풀필먼트 서비스 회사에서 제공하는 재고관리 시스템이 있지만, 실제 제조사 추가 발주를 위해서는 창고에 있는 상품 수량을 직접 확인해야 한다.
 


[1인기업 데일리 업무 체크리스트]

1. 고객상담 확인하기
-
상담이 있는 경우 답변하기

2. 전일 매출을 보고 판매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
문제가 있는 경우 원인 파악하고 해결하기

3. 광고효율 확인하고 광고세팅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
문제가 있는 경우 원인 파악하고 해결하기

4. 풀필먼트 센터 2주 이내 품절 예상 상품 확인하기
-
품절 에상 상품이 있으면 입고 요청 후 발송하기

5. 자사몰 주문 건 확인하기
-
주문 건이 있으면 운송장 출력 후 발송하기
 


이 같이 내가 하고 싶지 않지만 해야만 하는 일은 코어타임에 몰아서 최대한 생산성 있게 해내야 한다. 이 업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해내느냐가 하루에 얼마나 적은 시간 노동할 수 있느냐를 결정짓는다.나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을 코어타임으로 잡고 1시간씩 여유를 두고 1시 출근, 5시 퇴근한다. 매일하는 일은 위와 같이 5가지이다. 개인사업 이전에 회사 생활을 하며 하루 8시간은 기본, 평균 10시간씩 일하던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는 일이 없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행복한 지 3년이 지나도 답을 찾기 어렵다. 요즘은 그 시간을 이렇게 글을 쓰며 보내는데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다.

 

어쨌든, 이번 글에서 ‘3. 1인기업은 어떻게 일 하는가의 첫 글 ‘내가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의 몰입에 대해 이야기했다. 다음 글에서는 ‘내가 할 수 없거나, 하기 싫은 일의 외주에 대해 이야기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