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광명점 오픈 / 원룸 싱글족을 위한 이케아 쇼핑리스트 5

2014. 11. 19.


이케아 광명점 오픈 12월 18일


3년 전 이케아가 한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광명 부지를 매입했다는 소식이 나온 뒤로 이케아에 대한 뉴스가 끝없이 쏟아졌다. 공룡기업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며 국내 가구시장과 언론 그리고 여론이 이케아에 대해 왈가불가 하는 가운데 정작 이케아는 묵묵히 광명점 개장을 준비했고 지난 11월 13일에 온라인으로 제품 가격을 공지했다. 그리고 오는 12우러 18일에는 광명점 오프라인 매장을 열며 본격적인 판매를 실시한다.


원룸 1인 가구의 증가


경기침체가 장기간 지속되며 사회구조도 바뀌고 있다. 지금까지 사회구조의 중심은 가족이었다. 과거 대가족에서 근대화를 거치며 아파트의 공급과 함께 핵가족 사회로 완전히 돌아섰지만 이제는 그 핵가족도 붕괴되고 있다. 결혼, 내집마련, 자녀양육, 노후생활과 같은 인생계획은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다양화 되었고 자연스래 가정의 모습도 바뀌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모습은 원룸 1인 가구다. 20대인 나도 원룸에 살고 대부분의 친구들도 원룸에 산다. 많은 30대 싱글족과 노인 또한 원룸에 산다. 전세난과 높은 월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원룸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있다.







이케아 광명점 오픈 / 원룸 싱글족을 위한 이케아 쇼핑리스트 5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케아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꾸밀 수 있는 싱글족의 원룸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원룸도 사람이 생활하는 집이다 보니 100평짜리 집이 갖고 있는 집의 기능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 공간이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다. 부엌이 거실이고 거실이 방이다. 다목적 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가구와 빈 공간을 활용하는 수납 아이디어다.


1. 부엌 식기류 정리


부엌이 좁더라도 외식비를 줄이고 건강한 집밥을 위해 요리 기구와 재료는 종료별로 갖추어야 한다. 조리대, 싱크대 뒤 벽을 활용해 다양한 식재료를 수납할 수 있다.




림함 9,900원/개



뷔겔 S고리 1,000원/10개



그룬드탈(고정 바) 9,900원/개



그룬드탈(저장용기) 29,900원/개



2.침대 공간 활용


원룸일지라도 침대를 잘 활용하면 공간을 두 배로 활용할 수 있다. 침대 밑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거나 2층에 침대를 두고 1층을 거실이나 서재처럼 활용할 수 있다. 손님을 자주 초대한다면 2층 침대를 둬 숙박비를 요구할 수도 있다.




바르되 39,900원/개



타르바 침대프레임 99,000원/개



트롬쇠 299,000원/개



뮈달 179,000원/개



3. 콘센트 전선 정리


아무리 치워도 집이 더러워 보이는 것은 다 콘센트 때문이다. 인터넷 모뎀, 무선 공유기, 컴퓨터, TV, 각종 기기 충전기, 선풍기, 에어컨, 드라이어기, 냉장고, 세탁기, 탁상조명, 가습기 등 안 그래도 좁은 방인데 꼭 필요한 콘센트는 너무나 많다. 책상 아래 공간을 활용하고 멀티탭 상자를 활용해 너저분한 선을 깔끔하게 정리해 보자.




싱눔 7,900원/개



크비슬레 9,900원/개



4. 의류 수납시스템, 빨래 건조대


원룸에 옷장을 따로 사 넣는건 재해다. 집 주인이 내가 아닌 옷이 돼 버린다. 지금 살고 있는 원룸이 세련된 빌트인 옷장 구조가 아니라면 행거 시스템을 활용해 한쪽 벽을 꾸며보자. 기본 행거에 다양한 형태의 수납 고리를 부착할 수 있어서 자신의 패션 아이템에 맞게 꾸미면 된다. 빨래 건조대로 집이 더 비좁아지는 것이 싫다면 벽걸이용 건조대를 활용해 간단한 빨래를 건조할 수 있다.




그룬드탈 29,900원/개



알고트 271,000원/개



알고트 271,000원/개

5. 모바일 테이블


원룸이라고 해서 책읽고 노트북 하는 책상에서 밥을 먹는 고통을 겪어야 할 필요는 없다. 벽 고정용 접이식 1인용 테이블을 활용해 간단한 식사시간을 즐기거나 침대에 꼭 들어가는 노트북용 미니 테이블을 활용할 수 있다. 침대에서 노트북 하는 호사를 누릴 수도 있다.




브레다 17,900원/개



빗셰 29,900원/개



비우르스타 69,900원/개



비우르스타 69,900원/개



성공적인 이케아 쇼핑


이케아에 방문하기 전에 계획을 세워야 한다. 대형마트에서 많이 경험해 봤듯 계획 없이 방문했다간 꼭 필요한 것은 사지 않고 굳이 필요 없는 것만 두 손 가득 사게 된다. 당연히 마트 장보기보다 이케아에 가기 전 더 철저한 계획을 세워야 하는 이유는 가구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내 집의 구조는 당연하고 나의 생활습관과 패턴까지 꼼꼼히 따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꼭 필요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새 제품을 갖고 싶거나 다르게 꾸미고 싶다는 이유만으로 사지 않는 것이다. 무엇이 필요한지 정했다면 집의 구조를 직접 재 보고 홈페이지에서 사려고 하는 제품의 사이즈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방문해 후회 없는 이케아 쇼핑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