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8월 18일 리서치/디자인
중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iKKO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 ‘마인드원’을 선보여
초소형 디자인과 AI 중심 운영체제를 탑재해
기존 스마트폰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다.
디자인 파괴, 손바닥 위의 스마트폰
스마트폰이 점점 커지는 흐름 속에서, iKKO는 크기와 무게를 모두 줄인 ‘디지털 동반자’를 선언했다. MindOne은 포스트잇 메모지 정도의 크기이며, 전면을 꽉 채운 AMOLED 디스플레이를 갖췄다. 전면 카메라가 따로 없고, 후면 5천만 화소 카메라가 회전해 셀카까지 고화질로 촬영할 수 있다.
여기에 블랙베리 스타일의 기계식 키보드, 고음질 DAC, 3.5mm 이어폰 단자, 배터리까지 추가해주는 전용 케이스도 옵션으로 제공된다.
두 개의 OS, 하나는 오직 ‘집중’을 위해
MindOne의 핵심은 이중 운영체제다. 하나는 안드로이드 15, 다른 하나는 iKKO가 직접 설계한 커스텀 OS다. 이 커스텀 OS는 번역, 음성 인식 노트, 회의 요약, 수학 문제 인식 및 풀이 등의 AI 기능에 특화되어 있다.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앱 중 일부만 선택해 이 모드에 가져올 수 있어, 더 강력한 ‘포커스 모드’로 활용할 수 있다. iKKO는 이 OS가 광고나 데이터 수집 없이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지킨다고 강조했다.
심지어 글로벌 무료 인터넷까지
‘MindOne Pro’ 모델에서는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SIM 없이도 AI 기능이 즉시 작동된다. 내장형 가상 SIM(vSIM)을 통해 Wi-Fi 없이도 AI 번역이나 회의 요약 같은 기능을 언제든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데이터 통신은 충전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디오의 명가, 모바일로 확장하다
기계식 키보드가 포함된 전용 케이스에는 Cirrus Logic의 CS43198 DAC와 함께 3.5mm 단자가 포함돼 고해상도 무손실 음원을 즐길 수 있다. 오디오 기기로 명성을 얻은 iKKO의 기술력이 고스란히 담긴 셈이다. 이외에도 케이스는 보조 배터리 기능을 함께 제공해 여행 중 전력 보완도 가능하다.
“가장 똑똑하고 사려 깊은 폰”
iKKO는 MindOne을 주력 스마트폰으로 쓸 수도, 미니멀한 서브폰으로 쓸 수도 있다고 소개하며, “세상에서 가장 크거나 빠른 폰이 아닌, 가장 똑똑하고 사려 깊은 폰”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폰 디자인 혁신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는 가운데, MindOne은 Fairphone 6와 함께 '두 가지 세계를 오갈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으로 주목받고 있다.
해당 글은 Dezeen 기사를 바탕으로 ChatGPT가 작성한 글입니다. ChatGPT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