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26.
포틀랜드(Portland)의 한적한 숲속에 자리 잡은 '모리 하우스(Mori House)'는 미드센추리 모던(Mid-Century Modern) 건축과 현대적인 일본식 미니멀리즘(Japanese Minimalism) 젠 스타일을 결합한 건축물입니다. 1963년, 태평양 북서부 건축의 거장 사울 자이크(Saul Zaik)에 의해 설계된 이 집은 SHED 건축 디자인(SHED Architecture & Design)에 의해 새롭게 재탄생했습니다. 젊은 가족의 요구를 반영한 이번 리모델링은 자연과의 연결을 강화하며, 단순하면서도 기능적인 미학을 보여줍니다.
일본식 미니멀리즘으로 새롭게 태어난 구조
숲으로 둘러싸인 경사진 부지 위에 위치한 모리 하우스는 단정한 다크 우드 외관과 넓은 유리창, 그리고 주변 자연과 어우러진 데크가 특징입니다. 본 건물 외에도 분리된 차고와 스튜디오, 그리고 데크를 통해 접근 가능한 티 하우스 파빌리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HED는 자이크의 초기 설계를 존중하면서도, 내부와 외부 공간의 흐름을 더욱 부드럽게 하여 일본식 미니멀리즘의 요소를 가미했습니다.
빛과 공간의 재구성
리모델링의 중심에는 수직 이동 공간의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나선형 계단과 로프트를 제거하면서 드라마틱한 볼트 천장과 못 라미네이트 나무 지붕이 돋보이는 중앙 채광창을 설치했습니다. 이 채광창은 집 안에 부드러운 자연광을 더하며 건물의 구조적 리듬을 강조합니다. 또한, 거실, 주방, 식당 공간은 남쪽 축을 따라 유리창으로 연결되며, 숲과 산의 풍경을 파노라마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일상과 조화를 이룬 주방과 거실
주방은 기능성과 장인 정신을 동시에 강조하며, 맞춤형 퍼(Fir) 소재와 창문을 활용해 주변 풍경과 연결감을 강화했습니다. 거실은 새롭게 배치된 벽난로를 중심으로 하여, 미니멀한 가구와 따뜻한 우드 톤으로 꾸며졌습니다. 주방과 거실은 실내외 경계를 흐릿하게 하며, 자연이 중심이 되는 생활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아늑한 개인 공간과 다목적 공간
북쪽에 위치한 주요 침실은 워크인 클로젯과 일본식 욕조가 있는 욕실로 구성되며, 고요한 럭셔리를 제공합니다. 한편, 하층 공간은 가족을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재구성되어 유연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침실, 사무실, 피트니스 공간으로 사용 가능한 방 3개와 와인 셀러, 가족실이 추가되었으며, 큰 창문으로 숲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은 Design Milk 기사를 바탕으로 ChatGPT가 작성한 글입니다. ChatGPT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