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사이버캡 프로토타입 공개 "로보택시, 안정성 높이고 비용 낮춘다"

2024. 10. 11.

일론 머스크(Elon Musk) CEO가 자율주행 전기차인 ‘사이버캡(Cybercab)’의 프로토타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발표는 여러 차례의 거짓 약속과 마감일 미준수 이후의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이버캡은 스티어링 휠이나 페달이 없는 목적에 맞춘 자율주행 차량으로, 생산을 위해서는 규제 당국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차량의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며, 나비 날개처럼 위로 열리는 문과 2인승 공간만을 갖춘 작은 캐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머스크는 이 차량이 무선으로 충전된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 사이버캡 프로토타입 공개 "자율주행택시, 안정성 높이고 비용 낮춘다"

 

안전성 & 비용절감

머스크는 자율주행 차량이 인간이 운전하는 차량보다 10~20배 더 안전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자율주행 차량의 운행 비용이 도시 버스의 마일당 1달러에 비해 0.20달러로 낮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테슬라는 내년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시작할 계획이며, 사이버캡의 생산은 2026년에 예정되어 있지만 2027년으로 연기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옵티머스 로봇(Optimus)도 개발 중이며, 가격은 2만에서 3만 달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이 기술이 많은 생명을 구하고 부상을 예방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기술적 진보

머스크는 최근 발표된 프로토타입 로봇택시를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 영화 세트에서 열린 “우리가 로봇이다(We, Robot)” 행사에서 공개했습니다. 테슬라는 시연을 위해 해당 지역을 사전에 매핑했다고 알려졌지만, 회사는 자사의 완전 자율주행(FSD) 기능이 고해상도 지도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전통적인 전기차 제조에서 로봇과 AI 생산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의 시장 가치는 거의 모든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의 가치를 합친 것과 같으며, 회사의 주가는 머스크의 자율주행 기술 실현에 대한 약속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 접근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사이버캡 프로토타입 공개 "자율주행택시, 안정성 높이고 비용 낮춘다"

 

자율주행 경쟁

자율주행 차량은 여러 번의 문제를 겪으며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자동차가 차단되거나 교통체증을 일으키는 등의 사고가 있었고, 일부 부상 사건도 발생했습니다. 현재 연방 안전 규제 당국은 이러한 기술이 안전한지, 또는 리콜이 필요할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여러 주요 업체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문제로 인해 자율주행 기능이 있는 차량의 사고로 사망한 테슬라 운전자의 가족이 회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사례도 있습니다. 머스크의 트위터(X) 운영 방식은 진보적인 고객들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비전

이날 행사에서 머스크는 자율주행 차량이 시간을 절약해줄 것이라고 피력했습니다. 사람들은 차량에서 보내는 누적 시간을 고려할 때, 이제는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거나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되찾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이버캡이 성공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지만, 머스크는 과거에도 여러 번 예상 외의 성과를 이루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모델 3 생산과 사이버트럭의 초기 성공 사례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앞으로의 기술 개발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해당 글은 TheVerge 기사를 바탕으로 Ai가 작성한 글입니다.
원본 기사와 사진 출처는 해당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