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1인기업 2024년 2분기 매출과 이익 분석

2024. 7. 12.

올해 2024년 2분기부터 분기별 매출 이익 분석을 블로그에 기록하고자 한다. 기존에는 일별 매출과 매입만 기록했고, 대략적으로 15%의 이익이 남는다는 계산 아래 경영하고 있었다. 15%의 이익률이 어떻게 나온 것이냐면, 사업 신고를 하고 난 이듬 해인 2022년 매출과 이익을 계산했을 때의 대략적인 도출값이었다. 그로부터 2년 가까이 시간이 흘렀고 그동안 매출이 오르는 만큼 시장 경쟁 강도가 세져 이익률이 다소 낮아졌다. 그러다 보니 기존 15%의 이익을 산정해 기업을 운영하다 보니 현금 흐름이 예상보다 여유롭지 않음을 감지했다. 그 시기가 2023년 귀속 종합소득세를 낸 2024년 6월이었다.

2023년도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매출 합산은 약 19억원이었다. 그 중 개인사업자의 매출이 15억이 넘어 성실신고 사업자로서 종합소득세를 내야 했다. 매출 15억에 이익이 3억으로 잡혔고 세금은 1억원이 나왔다. 다행이도 필자는 청년사업가 혜택을 받아 50% 감면을 받아 5천만원의 세금을 내면 됐다. 그럼에도 세금을 내는 데 사업운용 통장에 돈이 부족했다. 앞서 말했듯이 이익을 15%로 어림잡아 기업을 운영했기 때문이었다. 결국 개인 저축으로 빼 놓았던 자금을 세금을 내는 데 지출했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서 분기별로 매출과 이익을 분석해야 겠다고 생각했고, 이 글이 시작이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구분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여 합산하여 살펴본다.

 

 [그래프: 지난 5개 분기 매출, 이익 추이]

기간 매출 (원) 이익 (원) 이익률
23 2분기 562,709,897 51,887,046 9%
23 3분기 525,982,920 68,133,303 13%
23 4분기 789,142,420 27,061,406 3%
24 1분기 923,601,133 92,495,864 10%
24 2분기 882,956,376 17,040,057 2%

*매출: 판매처별 매출 기준 / 이익: 통장 입금-출금 기준 (세금 제외)


매출 성장 +56%
이익률 감소 -7%

작년 2/4분기 대비 올해 2/4분기 매출이 56% 올랐다. 반면 이익률은 약 9% 에서 2%로 -7% 줄었다. 이익률이 낮아진 원인을 생각해 본다. 원인은 외적인 요인과 내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겠다.

외적 요인은 시장 경쟁 증가다. 작년 쿠팡과 네이버 양강 구도였던 시장이 올해 쿠팡 일강 구도로 좁혀졌고, 쿠팡 내 상품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게다가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인해 수요는 더 줄어들었다. 또한 알리테무 등 초저가 중국직구 마켓도 공격적으로 국내에 진출하며 대외적인 경쟁도 증가했다. 공급이 늘고 수요가 줄면 가격은 낮아지고, 광고 비용은 증가한다. 같은 상품을 기준으로 2023년 쿠팡광고 수익률이 400% 전후였다면 2024년은 250% 전후로 큰폭으로 줄었다. 어떤 상품은 광고를 하면 할수록 손해인 경우도 있다. 시장이 쪼그라든다는 표현이 실감난다.

내적 요인은 재고 증가이다. 작년에는 약 3개월 치의 판매 상품만 창고에 보관을 했다면, 올해에는 약 6개월 치의 판매 상품을 창고에 보관하기로 했다. 재고가 적을수록 이익은 증가하기 때문에 창고 재고를 많이 가져가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3개월 치 재고만 가졌을 때 어떠한 이유로든 갑자기 잘 팔리게 되는 상품의 판매량을 재고가 따라갈 수 없어서 마음적으로 불안했고, 중국 생산지의 문화적 이유 또는 자연적 문제 등으로 생산 및 출고가 지연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이에 대비하고자 미리 재고를 확보하기로 한 것이다. 그 시기가 지난 2분기였다.
 
이익률 개선 계획

내적 요인은 지난 분기의 일시적인 이슈였기 때문에 3분기부터 즉시 개선될 사항이다. 문제는 외적 요인이다. 시장이 그렇게 흘러 가는 건 내가 어쩔 수 없는 사항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 고민해 본다. 1.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상품 가격을 낮춘다. 2. 광고 수익률을 개선하기 위해 신규 광고 채널을 추가한다.  3. 구매전환률을 높이기 위해 상품 이미지 품질, 상세페이지 내용을 개선한다. 4. 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손익분기 상품을 과감하게 재고소진 후 판매 중지한다. 5.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신규 상품을 발굴한다.

시장이 쪼그라든 현 상황에서 5. 신규 상품 발굴은 위험성이 높다 ✕ 4. 손익분기에 있는 상품을 포기하기에는 지금까지 쌓아 온 상품평과 랭킹이 아쉬우니, 상품은 가져가되 광고 및 마케팅 비용 등을 줄여 보수적인 판매 전략을 취하며 상황을 지켜보기로 한다 △ 3. 이미지 품질과 상세페이지 내용은 개선해야 한다 ○ 2. 기존 쿠팡광고 외 인스타그램 광고를 3분기에 진행해 보고 광고 수익률을 비교해 보자  ○ 1. 상품 가격을 낮추는 것에 대해서는 고민이 더 필요하므로, 3분기 중에 시장 상황을 보며 결정하자 △
 
○ To-do

- 이미지품질, 상세페이지 개선
- 인스타그램 신규 광고 진행

✕ Not-to-do

- 신상품 론칭

△ Pending

- 저 이익률 상품 판매 중지
- 상품 판매 가격 인하

 

모든 1인기업가 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