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19.
첫 입주할 때 거실 한쪽 벽면에 둘러져 있던 웨인스코팅 몰딩장식을 입주 후 1년이 지나서 떼어내기로 결정했다. 애초에 웨인스코팅 몰딩장식이 없었으면 했지만 흠집하나 없는 것을 추가 비용을 내고 떼어내는 게 부담스럽게 느껴져서 미루고 있었는데 이번에 하자보수 미팅을 진행하다가 도배를 새롭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셀프로 몰딩을 떼어내기로 했다.
웨인스코팅 몰딩장식 셀프철거 후 벽지 도배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이 내용을 공유하기로 함.
1. 웨인스코팅 몰딩장식 셀프철거 준비물
2. 웨인스코팅 몰딩장식 셀프철거 순서
3. 기존 벽지 제거 및 도배 준비하기
4. 벽지도배하기 (전문가의 도움)
하자보수로 제기했던 게 위 사진에 보이는 벽지가 우는 현상이었는데 이는 하자는 아니라고. 석고보드 이음 부분은 온도 습도의 변화에 따라 수축 이완되기 마련인데 이때 벽지 찢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내발이라는 속지를 덧댄다고. 그래서 이렇게 우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어쨌든 하자보수 팀 사장님께서 이번 기간 동안 벽지 교체가 가능하다고 하셔서 신청했다.
몰랐던 내용인데 천장지와 같은 벽지로 마감되어 있었다고. 요즘 인테리어 할 때 천장과 벽을 같은 분위기를 내기 위해 이렇게 시공을 많이 한다고 한다.
테스트로 왼쪽 하단 몰딩을 떼어 낸 벽의 모습.
1. 웨인스코팅 몰딩장식 셀프철거 준비물
(1) 커터칼
(2) 일자드라이버
(3) 뺀찌+니퍼
하자보수 팀에서 철거는 해주지 않음으로 직접 몰딩을 제거해보기로 한다. 필요한 장비는 커터칼, 일자드라이버, 그리고 뺀찌. 커터칼은 벽지를 자르는 용도, 일자드라이버는 웨인스코팅 몰딩장식을 떼어내는 용도, 뺀찌는 웨인스코팅 몰딩장식을 제거한 뒤 남은 타카심을 떼어내기 위한 용도다.
2. 웨인스코팅 몰딩장식 셀프철거 순서
(1) 커터칼로 벽지 자르기
(2) 일자드라이버로 몰딩장식 떼어내기
(3) 뺀찌+니퍼로 타카심 제거하기
커터칼로 웨인스코팅 몰딩장식을 덮고 있는 벽지를 잘라 낸다.
웨인스코팅 몰딩장식 모서리 부분에 일자드라이버를 끼우고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 들어낸다.
모서리를 들어냈으면 손으로 잡고 뜯어내면 보통 쉽게 떨어진다.
웨인스코팅 몰딩장식과 함께 떨어져 나가지 않은 타카심은 이렇게 벽에 남아 있는데 뺀찌로 하나씩 빼줘야 벽지 작업할 때 다치지 않기도 하고 벽지가 평평하게 잘 붙는다.
3. 기존 벽지 제거 및 도배 준비하기
(1) 벽걸이 TV 떼어내고 그 위치에 나사 고정하기 (재부착을 위해서)
(2) 콘센트 떼어내기
(3) 기존 벽지 제거하기
도배 후 같은 위치에 벽걸이 TV를 재설치 할 예정이라면,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나사를 꽂아두고 도배를 해야 한다.
벽지를 깨끗하게 붙이기 위해 콘센트도 미리 떼어낸다.
이때부터는 하자보수 팀 전문 도배 인력이 붙어서 작업을 해주셨다.
미처 떼어내지 못한 타카심을 깔끔하게 재거해주시는 도배 사장님.
기존 벽지를 모두 떼어낸 모습.
벽지 도배할 때 위치를 못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나사를 고정해 놓고 도배를 하길 도배 사장님께서 권하셨다. 그렇게 하기로.
4. 도배작업
(1) 속지+내발이 작업
(2) 벽지도배 시공
(3) 벽지 자리잡기 *자리잡는 동안 찬바람과 높은온도 피하기
본격적으로 도배 작업이 시작된다. 웨인스코팅 몰딩장식을 제거한 벽면 위에 바로 벽지를 붙이면 자국이 남으므로 속지 작업을 해준다.
속지작업과 함께 석고보드 이음부분에 내발이 작업도 해준다. 벽걸이 TV 나사 위치의 벽지는 뚫어서 시공할 예정.
속지 작업을 마치고 본격적인 도배 작업 시작. 실픔한 화이트 실크벽지로 시공.
벽지는 속지를 완전히 덮고 테두리 부분만 풀칠을 하여 고정해 준다.
도배 작업이 완전히 끝난 모습. 벽지가 많이 울어서 걱정을 했는데 하루 정도가 지나면 거짓말처럼 펴진다고. 이때 찬 찬바람을 맞거나 실내 온도가 너무 높으면 영구적으로 벽지가 울 수 있어서 창문은 닫아두고 보일러는 켜지 말라고 하셨다. 그렇게 했다.
이날 작업이 오후 12시쯤 끝났는데 오후 3시 쯤 TV와 콘센트를 설치했다. (저녁 이후에 하라고 하셨는데 너무 심심해서 못 참음)
도배 작업 완료 후 6시간이 지났는데, 사진 상으로는 심해보이지 않지만 벽지 전체가 많이 울어서 혹시 펴지지 않을까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리고 하루가 지나고 정말 거짓말처럼 (거의) 완전히 벽지가 펴졌다.
벽지 시공 직후 벽지가 많이 울어서 걱정 중이신 분에게 도움이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