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기획] 매거진파노라마(Magazine Panorama) 리서치

2013. 5. 5.


매거진 파노라마는 건축매거진이다. 건축을 배우거나 관심있는 5명이 뭉쳐 제작하는 매거진 파노라마는 기존 건축매거진이 갖는 일상성의 부재를 극복하고자 한다. 건축은 화려하고 심각한면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쉽게 접하며 만날 수 있는 재미있는면이 많다. 그들은 건축을 읽는 새로운 시각을 제안하며 우리 엄마도 읽을 수 있는 건축잡지를 지향한다. 일상에서 건축을 볼 수 있는 쉬운 수단인 '버스'를 통해 매거진을 제작한다는 점이 흥미롭다.

창간호는 조선시대 부터 현재에 이르는 서울을 한눈에 볼 수 있는 420번 버스노선이다. 420번 버스는 강북 청량리에서 시작해 신설동, 동대문, 장충동과 남산을 넘어 한남대교를 건너 강남대로를 통해 신사역 강남역을 지난 후 도곡동으로 향한다. 버스 창 밖으로 펼쳐지는 파노라마 속 건축물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담아낸다. 파노라바420에서는 동대문 패션센터, 경동교회, 어반하이브, 부띠끄모나코 등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창간호 인터뷰에는 어번하이브, 김옥길 기념관을 설계한 김인철 건축가의 '건축가가 대중과 만나는 방법'과 한겨레신문 구본준 건축기자의 '건축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일'이 실린다. 매거진파노라마420은 5월 1일 창간호 인쇄에 들어간 상태이다.

매거진 파노라마 : https://www.facebook.com/Magazine.Panora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