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시노야 도쿄 리서치 / 도쿄에서 경험하는 일본전통 료칸문화의 정수

2016. 9. 27.

세계 어디를 여행하더라도 그 나라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리조트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나라의 문화와 조화를 이루며 프라이버시를 중시 한 고급스러운 공간과 시간이 준비되고 식사와 서비스도 최상급으로 마련됩니다. 일본 도쿄에도 그러한 풍요 로움을 제공하는 리조트가 탄생했습니다. 바로 호시노야 호텔입니다. 호시노야 호텔의 품질과 깊이를 꼭 한번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호시노야 도쿄 공식홈페이지에 소개된 글을 구글 번역하고 정리하였습니다. 원문과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Inspired traditionalism


호시노야 도쿄 전경 / 사진출처: Timeout Tokyo


호시노야 1층 외부공간 / 사진출처: The Japan Times


도쿄 답게 안방을 중심으로 배치해 작은 일본 여관이 탑 모양으로 겹쳐진 구조입니다. 현관에서 신발을 맡기고 에도시대 도쿄의 문화가 장식된 객실과 안방 그리고 온천을 오가며 일본 전통의 다다미에서 휴식하고 계절 요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Bringing the ryokan experience to Tokyo


호시노야 도쿄 입구 복도 / 사진출처: 호시노야 도쿄 홈페이지


호시노야 도쿄 복도 / 사진출처: 호시노야 도쿄 홈페이지


호시노 리조트는 지역에 원래있는 재료를 갖고 숙소의 매력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이곳을 일부러 찾아 온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엔 그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도쿄에 호텔을 만들면서 나의 발상은 혼란스러웠습니다. "도쿄에서 가볼만한 호텔을 우리가 만들 필요는 없어"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잠시 고민했지만, 어느 날 발상의 각도를 바꿀 수있었습니다.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 할 것인지를 잊고 도쿄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생각해볼 때 처음으로 ‘일본 여관’이라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원래 있던 물건이 없어져 버린 도쿄. 여기에 일본 여관이 필요하다고 아무도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단 하나 남아 있었다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왜 남아있을 수 있었 을까? 그것은 일본 여관이 서양 호텔보다 편안하고 기능적이기 위하여 계속해서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의 일본 '이것은 우리가 호시노 도쿄에 설정 한 테마입니다. 일본다움을 버리지 않고 현대화하고 있으면 어떤 것도 일본이 된다, 라는 생각. 진화 한 일본 여관이 제대로 남아있는 도쿄, 그것은 호시노 리조트가 2016 년에 제안하는 ‘또 하나의 일본'입니다.



 Interior Design 

The ryokan concept, recontextualized for the city

Rie Azuma President of Azuma Architect & Associate


호시노야 도쿄 객실 / 사진출처: The Japan Times


호시노야 도쿄 리셉션 룸 / 사진출처: 호시노야 도쿄 홈페이지


인테리어 디자인 및 외관 디자인은 아주마 아키텍트&어소시에이츠를 주축으로 호시노야 디자인 팀과 대형 건축 설계를 전문으로하는 미쓰비시 설계, NTT 퍼실리티 팀이 각각의 전문 분야를 살려 협업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콘셉트는 수도 도쿄에 여관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도쿄에 있는 일본 여관을 호시노야만의 색깔로 어떻게 표현 하느냐가 중요한 주제였습니다. 우선 일본 여관이라는 문화를 ‘신발을 벗고'라는 행위로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싶다고 생각했다. 현관에서 신발을 벗고 다다미를 딛으면서 객실에 안내된다는 과정은 중요한 문화적인 경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객실은 다다미의 새로운 휴식을 제안한 구조이며, 현대 생활에 맞는 편안함을 겸비한 방으로 디자인했습니다. 객실뿐만 아니라 공공 장소를 포함하여 일본적인 휴식 방법을 제안하는 공간이 얼마든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외관에도 자잘한 무늬의 모티브를 표현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에도시대를 특징하는 자잘한 무늬는 멀리서 모양을 쉽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만, 가까이에서 모습이 아름답게 보입니다. 에도 시대에 태어난 일본다운 디자인 패턴으로 연출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오피스 거리에서 살짝 놓인 섬세한 찬합처럼 그의 발 앞에 서서 그 모양이 더 입체적으로 들뜨는 ‘호시노야 도쿄’ 새로운 도쿄를 보여주고 현대적인 여관 스타일을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과 일본 사람들이 함께 경험하실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Landscape Design 

Adding color to the urban landscape

Hiroki Hasegawa President of Studio On Site


호시노야 도쿄 외부공간 / 사진출처: 호시노야 도쿄 홈페이지


호시노야 도쿄의 환경 설계는 현장 계획 설계 사무소의 대표 하세가와 히로키씨가 미쓰비시 지소 설계와 협력에서 담당했습니다. 도심의 빌딩 한가운데 들어선 호시노야 도쿄는 도시 광장의 일환으로 완전히 공용장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하세가와 씨는 호시노야 도쿄라는 공간의 관문으로 적합한 모습을 만들면서 어떻게 그 존재가 도쿄의 새로운 도시 풍경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생각했습니다. 어디에 있어도 장소의 매력에 연결되어있는 것이 호시노야 도쿄이며, 이 작은 공간에서도 도쿄라는 대도시에 열린 공간으로서의 매력이됩니다.


단번에 초고층 빌딩이 늘어선 다른 스케일의 정원과 같은 세계를 반입하면서 그 세계 자체가 동시에 공공의 광장의 일부로서 도시 풍경의 근거가되는 것이 환경 설계의 목표입니다. 4종류의 띠가 겹겹이 깔린 같은 패턴과 작지만 밀도있는 나무들이 작은 배 같은 벤치와 화분 등 작은 것들이 모여 호시노야 도쿄 주위의 분위기를 이룹니다. 모든 하나 하나가 공예품과 같은 높은 퀄리티를 유지합니다. 교토의 카토 조경의 손길이 닿은 아름다운 바닥 마감, 에이뻬쿠스에 의한 정밀한 벤치 목공 등, 이러한 모든 기술이 집결하여 일본의 숙소로 질감을 연출합니다.



 Lighting 

Replicating the warm lighting of ryokan

Masanobu Takeishi President of Illumination of City Environment


호시노야 도쿄 외부 마감과 조명 / 사진출처: 호시노야 도쿄 홈페이지


조명 설계는 ICE 도시 환경 조명 연구소 소장 마사노부 타케이시씨가 미쓰비시 지소 설계와 협력에서 담당했습니다. 그는 현대 도쿄 오테마치라는 곳을 의식하면서도 일본 여관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조명 디자인을 생각했습니다. 외장은 대마의 잎을 모티브로 한 패턴으로 덮여 그라데이션으로 감싸는 듯한 조명 효과로 건물을 돋보이게 합니다. 또한 입구 공간은 제등을 연상케 하는 종이 펜던트와 바둑판처럼 조명을 배치 한 목공 벽이 고객을 맞이합니다.


사적인 공간인 객실은 편안하게 일본식 공간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미닫이를 통한 간접 조명이 다다미 복도를 은은하게 비춥니다. 실내에서는 천장에 간접 조명을 도입하면서 편안함을 이끌고, 자잘한 화살 무늬 스탠드 라이트는 낮은 위치에서 빛을 내며 차분한 분위기를 이끕니다. 또한 천정이 독특한 노천탕에서는 벽면에서의 간접 조명을 비추고 위를 올려다 보며 한숨 돌릴 공간을 만들어 냅니다. 오랜 시간을 보내도 차분한 시간을 보낼 수있는 일본식 빛을 기반으로 한 조명 디자인으로 호시노야 도쿄를 완성하고 있습니다.



Ryokan : Gateways to Japan's best-kept secrets


호시노야 도쿄 료칸 / 사진출처: 호시노야 도쿄 홈페이지


료칸은 일본 여관 투숙 고객 만의 사적인 공간입니다. 깨끗하고 간소한 현관에서 은은한 향의 꽃향기가 돋보입니다. 신발을 맡기면, 손님도 집 주인처럼, 맨발로 자유롭게 휴식합니다. 한정된 필수품과 깨끗한 침구로 정돈된 상쾌한 객실. 크게 깊은 욕조가 배치 된 목욕탕. 일본 다운 평화를 위해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일본 여관은 여관 각각의 역사와 전통, 기술, 미적 감각, 창의력 그리고 취향을 집중하여 고객을 맞이합니다. 군더더기없는 작은 공간을 갈고 환대를 곳곳에 아로 세세한 부분까지 만들어 올려진, 숙소 각각 자신의 세계. 일본 여관에 몸을 두면 일상에서 벗어나 경쾌한 기분이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일본 여관의 훌륭함을 느껴볼 차례입니다.

 


Rooms : A distinctly Japanese form of relaxation

 

호시노야 도쿄는 각 층마다 전용의 안방 라운지를 설치했습니다. 객실과 거실을 자유롭게 오가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컴팩트 한 객실은 피부에 기분 좋게 닿는 특별한 목화 이부자리와 느긋한 욕조를 갖추었고,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선사합니다. 거실이되는 안방 라운지에서 독서와 업무에 힘쓰거나 차나 술도 즐길 수 있습니다.

 

각 층의 안방 라운지에는 작은 도서관과 책상, 소파를 준비했습니다. 여기에서 호시노야가 찾은 일본 좋은 것을 투숙객에게 소개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체류 시간 동안 날씨에 따라 오늘 이 시간에 추천하고 싶은 차, 커피, 술, 과자 등으로 여러분을 맞이합니다. 맛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의 훌륭함을 고객과 함께 즐기는 일본 여관의 묘미입니다.


호시노야 도쿄 객실, 키쿠 / 사진출처: 호시노야 도쿄 홈페이지


남향 객실의 창문은 미닫이 종이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 필터링된 햇빛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키쿠 객실은 유리와 사쿠라 객실의 두 배 크기로 라운지 소파, 식탁, 작은 책상을 갖추고 있습니다. 목욕실은 야외 입욕 느낌을 만들기 위해 개방 될 수있습니다. 세 개의 싱글 사이즈 침대가 스탠드에 배치됩니다.


호시노야 도쿄 객실, 유리&사쿠라 / 사진출처: 호시노야 도쿄 홈페이지


대나무 옷장과 미닫이 종이 미닫이 문이 전통적인 미학을 제공합니다. 각 객실은 욕조와 샤워장을 포함합니다. 사쿠라 객실은 트윈 또는 더블 침대 하나와 손님이 진정한 여관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편안한 라운지 근처에 배치되었습니다. 유리 객실은 개인 정보 보호 및 차분한 분위기를 즐기고자하는 손님들에게 더 적합할 것입니다.